반응형

골다락스란 경제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이상적인 상태를 말하는데요, 미국 경제가 이런 상태에 접어들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골다락스의 의미와 원인,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골다락스

골다락스란 무엇인가?

골다락스는 골디락스(Goldilocks)라는 영어 단어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골디락스는 영국의 동화 '골디락스와 세 마리 곰’의 주인공으로, 곰의 집에 들어가서 곰의 음식과 침대를 사용하는 소녀입니다. 

 

이 소녀는 너무 뜨거운 것도, 너무 차가운 것도 싫어하고, 딱 적당한 것을 좋아합니다. 이처럼 골다락스는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상태를 뜻하는데요, 

 

경제학에서는 경제가 너무 빠르게 성장하지도, 너무 느리게 성장하지도 않고, 물가도 안정적인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경기침체나 인플레이션의 위험이 적어서 투자자들에게 유리합니다.

 

반응형

미국 경제가 골다락스 상태인 이유는?

미국 경제가 골다락스 상태에 접어들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견조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7월에 발표된 3분기 GDP 성장률은 4.0%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이는 1분기 (2.2%)와 2분기 (2.1%) 성장률을 크게 웃도는 수치입니다. 또한, 미국의 고용시장도 여전히 강력합니다. 9월 비농업 일자리는 전월 대비 33만 6천 개 증가했으며, 실업률은 3.5%로 50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고용 증가는 소비자의 구매력을 높여주고, 소비를 촉진합니다. 실제로 9월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0.7% 증가했습니다.

반면, 미국의 물가 상승률은 점차 하락하고 있습니다. 9월 CPI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3.7%로, 지난해 6월 9.1%를 찍었던 수준에서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물가를 안정화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기준금리는 2022년 3월부터 11차례 인상되어 현재 5.50%입니다5. 이러한 금리 인상은 경기 과열을 방지하고, 인플레이션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미국의 연준은 물가 상승률이 2%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미룰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불안을 줄이고, 투자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경제의 향후 전망은?

미국 경제가 골다락스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높아지면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재발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연준이 금리 인상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경기가 과열되고, 침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하락할 수 있는 요인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시간당 임금은 증가하고 있지만, 노동자들의 노동 시간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는 가계 소비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미국의 정치적 불안정성,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정세 등도 미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전문가들은 미국의 경제 성장률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물가도 저점에 머물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미국의 고용 증가와 소비 증가가 지속될 것이며, 물가 상승률이 2% 목표치에 근접할 때까지 연준이 금리 인상을 보류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미국 경제는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적당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미국 경제의 골다락스 상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골다락스는 경제가 너무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이상적인 상태를 말하는데요, 미국 경제가 이런 상태에 접어들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견조한 경제 성장과 저점에 머문 물가 상승률, 그리고 연준의 금리 인상 보류 신호에 기인합니다.

 

하지만 미국 경제가 골다락스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미국 경제의 성장과 물가, 그리고 금리 정책은 우리나라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글이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