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내 증시에 상장된 중국계 기업들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투자 전략을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2023년도의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한 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상장 중국기업 10종목과 투자전략 분석

국내 상장 중국기업이란?

국내 상장 중국기업이란, 중국 본토나 홍콩 등에 본사나 자회사를 두고 있으면서, 한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을 말합니다. 이들 기업들은 대부분 중국 내수산업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중국의 경제 상황이나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중국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주가가 크게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2022년 4월에는 중국의 부동산 개발업체 디폴트 (채무불이행) 사태가 발생하면서,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의 주가가 평균 10% 이상 하락했습니다. 반대로, 2022년 5월에는 상하이 봉쇄 해제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의 주가가 평균 15% 이상 상승했습니다.

반응형

국내 상장 중국기업 7 종목 리스트

현재 국내 증시에는 총 10개의 중국계 기업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모두 코스닥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각각 다른 업종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국내 상장 중국기업 10 종목의 목록과 간단한 소개입니다.

크리스탈신소재 (900250): 합성운모 플레이크, 합성운모파우더, 운모테이프 등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조 원으로, 국내 상장 중국기업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운모는 자동차, 전자제품,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수요가 높습니다. 크리스탈신소재는 운모 시장 점유율이 세계 1위인 기업으로,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외 유명 기업들이 있습니다.

크리스탈신소재


글로벌에스엠 (900070):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600억 원으로, 국내 상장 중국기업 중 가장 작은 규모입니다. 자동차 부품은 주로 차량용 LED 조명과 차량용 스피커로, 고객사로는 벤츠, BMW, 아우디 등 유럽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글로벌에스엠은 2022년 5월에 상하이 봉쇄 해제 소식에 반응하여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에스엠


로스웰 (900260): 자동차 전장부품 제조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300억 원입니다. 자동차 전장부품은 주로 차량용 카메라, 센서, 레이더 등으로, 고객사로는 폭스바겐, 도요타, 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있습니다. 로스웰은 2022년 4월에 중국의 부동산 개발업체 디폴트 사태에 영향을 받아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로스웰


씨케이에이치 (900120): 홍삼 제품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400억 원입니다. 홍삼 제품은 주로 홍삼 추출물, 홍삼 캡슐, 홍삼 음료 등으로, 고객층은 중국 내의 고소득층과 중년층입니다. 씨케이에이치는 2022년 3월에 중국 정부가 건강식품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발표를 하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씨케이에이치


오가닉티코스메틱 (900300): 화장품 원료 및 제품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200억 원입니다. 화장품 원료 및 제품은 주로 천연 추출물, 에센셜 오일, 스킨케어 제품 등으로, 고객사로는 미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국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오가닉티코스메틱은 2022년 2월에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영업이 어려워지면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오가닉티코스메틱


윙입푸드 (900340): 식료품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500억 원입니다. 식료품은 주로 즉석밥, 즉석국, 즉석면 등으로, 고객층은 중국 내의 젊은 층과 학생층입니다. 윙입푸드는 2022년 1월에 중국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영업이 호조를 보이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윙입푸드


이스트아시아홀딩스 (900110): 스포츠 의류 및 용품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업체입니다. 시가총액은 약 100억 원입니다. 스포츠 의류 및 용품은 주로 티셔츠, 바지, 신발, 가방 등으로, 고객사로는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들이 있습니다.

이스트아시아홀딩스

국내 상장 중국기업 투자 전략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은 중국의 경제 상황이나 정책 변화에 따라 주가가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 전략을 세울 때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국 이슈에 주의하라: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또한 정치적, 사회적, 환경적으로 불안정한 요소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재확산, 부동산 디폴트, 홍콩 시위, 미중 무역전쟁 등은 모두 중국 이슈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들은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의 영업 활동이나 재무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헬스케어 관련 대장주와 관련주식 전망

헬스케어 산업은 의료, 바이오, IT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되면서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2023년에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디지털 헬스케어, 원격진료, 바이오시밀러 등의 트렌드

manmulsang2.tistory.com


기업별 특성을 파악하라: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은 각각 다른 업종과 사업을 하고 있으므로, 기업별로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크리스탈신소재는 운모 시장에서 세계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운모 수요가 증가할 때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씨케이에이치는 건강식품 규제가 강화될 때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각 기업의 사업 영역, 고객사, 경쟁사, 재무 상태 등을 분석하고 비교해야 합니다.

 

 

반도체 로봇주, 산업혁신의 주역이 될까? 협력과 전망, 관련 종목

반도체 로봇주란 반도체 생산 공정에 로봇을 적용하는 기업들을 말하는데요, 최근에 국내 대기업들이 로봇산업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반도체 로봇주의

manmulsang2.tistory.com


시장 기대치와 실적을 비교하라: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은 매 분기마다 실적 발표를 하게 됩니다. 이때 투자자들은 시장 기대치와 실제 실적을 비교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윙입푸드는 2022년 4분기에 시장 기대치보다 많은 매출과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즉석식품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윙입푸드의 주가는 급등했습니다. 반대로, 로스웰은 2022년 4분기에 시장 기대치보다 적은 매출과 이익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부동산 디폴트 사태로 인해 자동차 전장부품의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로스웰의 주가는 급락했습니다.

 

 

2023년 주목해야 할 한국 저평가 우량주 10종목

한국의 주식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삼성과 LG와 같은 회사가 헤드라인을 장식하면서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2023년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한국의 저평가된 우량주는 이 외에도 많습니

manmulsang2.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국내 상장 중국기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상장 중국기업들은 중국의 경제 성장과 함께 높은 수익성과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불안정한 요인들로 인해 주가가 크게 흔들릴 수 있으므로, 투자자들은 신중하게 판단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미국 특별한 ETF] 양자 컴퓨팅 ETF

양자 컴퓨터 기술은 최근 몇 년 동안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개발 및 구축 비용이 점점 더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의 확장과 디지털 장치 의 확산으로 점차적으로 강력한 컴퓨팅

manmulsang2.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