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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선 이미지
@ 픽사베이

국내 조선주 전망

 

국내 조선주들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LNG선 수요 증가로 인해 올해 역대급 수주를 달성했습니다.
내년에도 선박 발주가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선종인 LNG운반선, 대형 컨테이너선의 발주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선업계의 수익성은 후판 가격 상승보다 선가 상승이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흑자 전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선업계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으로는 해운업계의 운임 감소, 수주잔고 증가세 감소, 해양플랜트 발주 부진 등이 있습니다.

 


세부 내용


수주 실적 및 목표 달성률

 

 


선종별 수주 비중


국내 조선 3사의 주력 선종은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입니다.
LNG운반선은 천연가스 수요 증가와 카타르발 대량 발주로 인해 올해 많은 수주를 받았습니다.
컨테이너선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물류대란과 중국의 환경규제로 인해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컨테이너선 94척, LNG운반선 44척, 석유화학제품선 25척, LPG선 12척, 특수선 7척, 벌크선 4척, 자동차운반선 4척, 유조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LNG-FSRU 1척 등을 수주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LNG운반선 38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 잠수함 창정비 1척 등을 수주했습니다.
LNG운반선의 수주량이 전체의 82.6%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중공업
LNG운반선 36척, 컨테이너선 9척, 가스운반선 2척, 셔틀탱커 2척 등의 수주에 성공했습니다.
LNG운반선의 수주량이 전체의 73.47%를 차지했습니다.

 

 

선가 및 수익성 전망


세계적인 에너지 대란과 천연가스 수요 증가로 인해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의 선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조선향 후판 가격은 올해 초 120만 원에서 최근 90만 원으로 인하되었습니다.
선가 상승이 후판 가격 상승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정도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조선업계의 흑자 전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LNG운반선 선가


LNG운반선은 올해 초 1 척당 약 1억 8000만 달러에서 최근에는 2억 5000만 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LNG운반선은 고효율 엔진과 환경규제 대응 기술 등을 갖추어야 하므로 고부가가치 선종입니다.
LNG운반선은 국내 조선사들의 기술력과 경쟁력이 높아 중국 조선사들과의 가격 경쟁에도 유리합니다.

 

컨테이너선 선가


컨테이너선은 올해 초 1척당 약 8천만 달러에서 최근에는 1억 5000만 달러까지 상승했습니다.
컨테이너선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물류대란과 중국의 환경규제로 인해 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컨테이너선은 중국 조선사들과의 가격 경쟁이 치열하므로 국내 조선사들은 대형 컨테이너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후판 가격


후판 가격은 올해 초 1톤당 약 120만 원에서 최근에는 90만 원으로 인하되었습니다.
후판 가격은 선박 가격에서 약 20%를 차지하는 비용 요소입니다.
후판 가격은 철판 공급과 수요의 균형에 따라 변동됩니다.

 

수익성 전망

선가 상승으로 인해 조선업계의 수익성은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LNG운반선은 고부가가치 선종으로 이익률이 높습니다.
국내 조선 3사는 내년 상반기에는 모두 흑자 전환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습니다.

 

 

조선주 etf 소개


조선주etf는 국내 조선업계의 성장과 함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입니다.
조선주 etf는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KRX조선산업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KRX조선산업지수는 국내 조선업계의 대표적인 기업들로 구성된 지수로, 현재 10개 종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포함 종목 및 비중


한국조선해양 25%
삼성중공업 25%
대우조선해양 25%
현대미포조선 5%
현대삼호중공업 5%
STX중공업 5%
대우조선해양 2 우 B 3.75%
삼성중공업우 3.75%
한국조선해양우 1.25%
현대미포조선우 1.25%

 

 

수익률 및 리스크


조선주etf는 국내 조선업계의 성장과 함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etf입니다.
올해 들어 KRX조선산업지수는 40.8% 상승했으며, 조선주 etf도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선주etf는 해운업계의 운임 감소, 수주잔고 증가세 감소, 해양플랜트 발주 부진 등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자 방법


조선주etf는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되는 etf로, 일반 주식과 같은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래되는 조선주 etf는 TIGER 200 조선소 (091230)와 KBSTAR 200 조선플랜트 (292050)가 있습니다.
TIGER 200 조선소는 2014년 12월에 상장되었으며, KBSTAR 200 조선플랜트는 2016년 6월에 상장되었습니다.
두 etf 모두 KRX조선산업지수를 추종하므로 성격은 비슷하지만, 운용사와 운용비용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투자 전에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국내 조선주의 전망과 조선주etf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국내 조선업계는 글로벌 경기 회복과 LNG선 수요 증가로 인해 올해 역대급 수주를 달성했으며, 내년에도 선가 상승과 흑자 전환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선주etf는 국내 조선업계의 성장과 함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etf로, KRX조선산업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조선주 etf는 해운업계의 운임 감소, 수주잔고 증가세 감소, 해양플랜트 발주 부진 등의 잠재적 리스크 요인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투자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선주etf는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되는 etf로, 일반 주식과 같은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현재 거래되는 조선주 etf는 TIGER 200 조선소와 KBSTAR 200 조선플랜트가 있으며, 운용사와 운용비용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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