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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스타가 말하는 스타벅스 매수타이밍

스타벅스 이미지 제공=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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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염병 관련 세력의 가혹한 혼합으로 인해 세계 최대 프리미엄 커피 판매자인 스타벅스 ( SBUX )의 재고가 2020년 가을에 마지막으로 본 수준까지 하락했습니다. 2020년에는 팬데믹의 첫 번째 물결 이후 세계가 다시 문을 열기 시작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주가가 사상 최고가인 126.32달러까지 치솟았기 때문에 주식을 사들일 좋은 시기였습니다.

이제 투자자들에게 또 다른 구매 기회가 주어집니다. 스타벅스의 주가는 금요일 90.03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날인 2월 24일의 52주 최저가인 87.24달러에서 상승했지만 지금까지 거의 23%, 전년 동기 대비 14% 하락한 것입니다.  

2021년 수익의 28.2배인 P/E는 3년 역사적 중앙값인 30.6배와 5년 동안의 31.1배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약간의 투자 보호를 추가하면 회사의 연간 배당금 $1.96로 2.17%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S&P 500의 배당 수익률 1.38%와 비교해봐도 우수합니다.

스타벅스 이미지 제공=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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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의 두 번째 물결이 물러가고 전 세계가 COVID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스타벅스는 다시 이익을 얻을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소비자 지출은 여전히 ​​강하고 특히 중국에서 국제적 확장이 계속되고 있으며 회사는 신제품 출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 스타벅스는 식료품점과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펩시 ( PEP ) 와 파트너십을 맺은 뒤에 에너지(Baya Energy) 음료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

 

에너지 드링크 시장은 연간 복합 성장률 7%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86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은 기업 내에서 포기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강력한 비즈니스입니다.

Morningstar 애널리스트 Sean Dunlop은 스타벅스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주당 106달러로 추정합니다. 이는 33배의 선도 가격,수익 및 20배의 이자, 세금, 감가상각 및 상각 전 이익의 기업 가치/선도를 기준으로 현재 수준에서 18% 증가한 것입니다.

 

던롭은 스타벅스의 글로벌 커피 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됨에 따라 단기 마진 압력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현재 34,317개에서 2031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59,000개 매장으로 확장하고 강력한 브랜드 캐시를 활용하여 비용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스타벅스 이미지 제공=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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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트래픽 증가, 보상 프로그램

커피 체인의 회계연도 1분기 매출은 전 세계 동일 매장 매출이 13% 증가하면서 19% 증가한 8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5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스타벅스가 다양한 음식과 음료 옵션을 제공하여 매력을 계속 확대함에 따라 고객 트래픽이 두 자릿수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가장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단골 고객은 회사에 상당한 플러스 요인입니다. 스타벅스 카드의 활성화 및 충전은 분기에 30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은 회원을 21% 증가시켜 기록적인 2,640만 명의 90일 활성 회원을 확보했습니다. 스타벅스 리워드는 전체 매출의 53%를 차지합니다.

Dunlop은 10월과 1월에 제품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수요가 강세를 유지하면서 지난 몇 분기 동안 회사가 의미 있는 판매 견인력을 보였다고 덧붙입니다.

 

실제로 케빈 존슨 최고경영자(CEO)는 1분기 실적에 대해 논의하면서 "올해 말까지 추가 가격 책정 조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가 미래를 위한 비즈니스를 포지셔닝함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포함한 비용 압박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 이미지 제공=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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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판매 감소, 미국 비용 증가

1월 2일 마감된 최근 회계연도 1분기에 기록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의 수익과 마진은 작년 말 전 세계에 퍼진 예상치 못한 코비드의 부활로 타격을 입었으며, 이로 인해 더 많은 비용과 더 심각한 운영 차질이 초래되었습니다. 

 

두 개의 주요 시장인 미국과 중국 회사는 압력을 일시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특히 소비자 수요가 여전히 강하기 때문에 가격을 계속 인상하고 마케팅 지출을 줄임으로써 더 높은 비용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 미국 내 스타벅스 약 9,000개 매장 중 100개 이상의 위치에서 노동자들이 노동조합 선거를 신청했고 3명이 노동조합 결성에 투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스타벅스 급여가 업계 평균보다 높고 대학 등록금을 포함해 후한 혜택을 제공한다는 널리 인식에도 불구하고 나온 것입니다.

스타벅스가 공격적으로 확장해 현재 5,5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중국에서는 중국의 코로나바이러스 제로 정책과 이동 제한으로 매장 운영 시간과 거래량이 심각한 차질을 빚어 매출과 수익성에 타격을 입었습니다.

 

중국 내 매장의 3/4이 폐쇄되고 운영이 축소되면서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이 10% 감소했습니다. 제한 사항에 대응하여 Starbucks는 중국 최대 음식 배달 플랫폼인 Meituan과 제휴하여 배달 및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했습니다. 매출의 75%를 차지하는 중국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은 메이투안 앱을 통해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공급망에 따라 제3자 배달 제공업체의 인력 부족으로 인해 스타벅스가 강력한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더 비싸고 대안적인 유통 솔루션을 찾아야 했습니다.

 

자가 격리 수당, 백신 주사 유급 휴가, 백신 부작용 수당, 임시 코비드-19 유급 병가를 포함한 코비드 관련 근로자 수당은 예상보다 상당히 높았고 마진을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신규 직원 교육 비용은 높은 이직률로 인해 역사적 수준을 훨씬 뛰어 넘었습니다. 

또한 업계 전반에 걸친 심각한 노동력 부족 상황에서 직원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최저 임금 15달러와 함께 평균 임금을 시간당 17달러로 인상했습니다. 일부 시장에서는 근로자가 시간당 23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2년 이상 근속한 직원은 2022년에 5%, 5년 이상 근속한 직원은 10% 인상됩니다. 스타벅스의 급여 규모는 이미 외식 산업의 평균보다 25% 더 높습니다. 

일시적인 것으로 간주되지만 비용 압박은 올해 내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월 초 1분기 결과를 보고하면서 회사는 회계연도 2022년 총 마진을 약 16.5%로 예상했는데 이는 과거 수준인 18%에서 19%로 감소했으며 회계연도 2022년 주당 순익은 4%에서 6%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 이미지 제공=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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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적으로 확산되는 노동조합 조직화 노력

비교적 관대한 급여 및 복리후생 패키지에도 불구하고 스타벅스는 내부적으로 언급되는 파트너 또는 바리스타로서 전례 없는 노동 봉기의 평판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일부 매장은 Buffalo의 두 곳과 Arizona의 Mesa에서 한 곳의 직원들과 함께 노조 결성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노조 결성 투표를 하고 있습니다. Buffalo의 3개 매장과 보스턴, 시카고, 시애틀의 직원들도 앞으로 몇 달 안에 투표를 할 예정입니다. 

스타벅스만이 노조 활동의 증가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며 무슨 일이 일어나든 외식 산업 전체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한편 스타벅스 고객들은 여전히 ​​좋아하는 프라푸치노와 콜드브루를 위해 줄을 서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회사가 기대하는 장기적인 두 자릿수 수익 성장에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이미지 제공=픽사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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